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코빗 리서치센터 "美 공화당 상하원 장악, 가상자산 산업에 긍정적 변화"


입력 2024.11.18 09:10 수정 2024.11.18 09:11        황지현 기자 (yellowpaper@dailian.co.kr)

"트럼프 행정부 정책, 금융시장에 상당한 영향 미칠 것"

트럼프의 경제정책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 ⓒ코빗

미국 공화당이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과반수 이상 의석을 확보하는데 성공한 가운데 가상자산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는 18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Trumponomics 2.0: 가상자산 시장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장악할 경우 가상자산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상원은 주요 규제 기관장 인준과 법안 통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원의 통제권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계류 중인 가상자산 법안이 상・하원을 통과하면 가상자산 산업의 발전과 규제 명확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미국 의회 중 상원 금융위원회,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상원 및 하원 농업위원회 등 4곳을 가상자산 정책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포괄적인 입법이 완료되고, 구체적인 정책 방향성이 잡히기까지는 내년 말까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재정 정책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려는 의도로 설계됐으나, 재정적자 확대와 경제 성장 부담의 위험이 있다. 무역 정책은 높은 관세가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 이민 정책 강화는 노동력 공급 감소와 임금 및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통화 정책에서는 단기 금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해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규제 정책은 에너지, 금융, 소비자 부문의 규제를 완화해 기업 운영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 완화와 국채 수익률 하락을 유도할 수 있다.


최윤영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공화당의 가상자산 친화적인 정책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이러한 정치적 변화 속에서 가상자산 시장의 향방을 신중히 주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지현 기자 (yellowpaper@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