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 개소세 감면 제도 2년 연장
감면한도 100만원 → 70만원으로… 차값 소폭 올라
전기차·수소차 혜택 그대로… 선택지는 '확대'
내년에도 전기차 신차 쏟아진다… 판매 늘까
친환경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개소세를 감면해주던 정부의 정책이 내년 하이브리드차에 대해서는 하향 조정될 예정이다. 보급 확대를 목표로 하는 정책인 만큼, 하이브리드차의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 확대됐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차는 전기차 전환의 대체재로서 최근 판매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반면, '캐즘(일시적 정체기)'이라는 단어가 만연해질 정도로 보급속도가 부진한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해서는 기존 세제혜택이 그대로 유지된다. 최근 2년 사이 새로운 전기차 선택지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내년 보급이 확대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친환경차에 대한 개소세 감면 정책을 소폭 조정했다. 올해 말 일몰을 앞두고 있었지만,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개소세 감면 혜택을 2026년까지 연장하는 대신 감면 한도를 기존 100만원에서 70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우 감면 한도가 그대로 유지된다. 감면액은 전기차 300만원, 수소차는 400만원이다. 내년부터는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할 때만 최소 30만원 이상 구매 비용이 높아지는 셈이다.
올 초 업계에서는 정부가 하이브리드차 개소세 감면제도를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2009년부터 다섯차례 연장돼 15년간 진행돼왔으며, 특히 최근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크게 늘며 주류로 자리잡았다는 판단에서다. 정부의 세제혜택 연장은 수요는 확대됐지만 소비심리가 악화된 만큼 내수 진작을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실제 올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11년 만에 가장 적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오히려 늘었다. 올 11월까지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한 35만 2307대로, 12월 판매량이 집계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지난해 연간 판매량을 뛰어넘었다.
이에 업계에서는 내년 전기차, 수소차 판매가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흘러 나오고 있다. 내연기관차 수요가 하이브리드차로 옮겨가는 중에 하이브리드차의 세제혜택이 축소된 만큼 전기차, 수소차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생겨날 것이라는 예상에서다.
신형 전기차도 내년 대거 출시될 예정이어서 소비자들의 선택지도 크게 확대된다. 현대차는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을 내년 상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며, 수소차 넥쏘의 후속모델도 내놓는다.
기아는 대형 전기 SUV인 EV9의 고성능 모델 '더 기아 EV9 GT'와 첫 PBV 모델 'PV5'를 출시한다. 올해 기아 EV3의 후속 모델인 보급형 전기차 EV4·EV5도 내년 선보인다.
KG모빌리티도 내년 전기 픽업트럭인 'O100(프로젝트명)'을 상반기 중 출시한다. 올해 출시하기로 예정됐었던 한국GM의 '이쿼녹스 EV'도 내년 중 한국 시장에 발을 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차 업계에서는 볼보가 보급형 전기차인 EX30을 내년부터 본격 판매하고, 전기차 전환에 적극적인 아우디 역시 Q6 e-트론을 내년 초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인 BYD도 내년 본격적으로 승용차 사업을 시작하며, 중형 세단 '씰'과 소형 SUV '아토', 소형 해치백 '돌핀' 등이 선출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미래의 자동차임이 확실하고,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전기차 캐즘이 길어지고 있지만, 선택지가 적은 것도 보급이 확대되지 않는 원인"라며 "3000~4000만원대의 보급형 전기차가 확대될 수록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감은 자연스레 줄어들 것이고, 구매 비용이 줄어든다면 유지비가 저렴하니 판매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