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종된 디젤 포터, 케이카 검색량 13%↑… 시세 강보합
친환경 흐름으로 단종된 디젤 엔진 1톤 트럭이 중고차 시장에서 '없어서 못 사는' 인기 모델로 올라섰다. LPG모델과 전기모델이 대안으로 출시됐지만,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주행거리 제약 등으로 디젤 모델을 다시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국내 1톤 트럭 디젤 모델이 단종되면서 중고차 시장에서 현대 '포터2'와 기아 '봉고3'를 찾는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케이카가 공식 웹 사이트 및 앱 검색량 조사 결과, 25년 1~2월 포터2와 봉고3 디젤 모델의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터2 CRDi 카고, 더 뉴 봉고III 트럭 CRDi 카고 등 디젤 모델의 평균 시세 하락률은 전월 대비 변함없는 0%로 안정적 수준을 유지하며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중고차 시세는 통상 1개월 마다 1% 내외로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시세를 유지한 것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포터2와 봉고3 디젤 모델은 지난 2023년 11월부터 생산이 중단되고, LPG 및 전기 모델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 다만 LPG 모델은 충전 인프라 부족, 전기 모델은 충전 시간과 주행 거리 제약으로 인해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가 많다.
경기 불황 속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연비가 뛰어난 디젤 차량을 여전히 선호하지만, 신차 공급이 중단되면서 중고차 시장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차 공급 중단으로 중고 디젤 차량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현실적 대안이 되고 있다.
디젤 차량 선호가 1톤 트럭에 한정적이고, 친환경차 판매 속도가 빨라진 만큼 당분간 '희귀 매물'로 인기를 끌 예정이다. 실제 현재 국내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디젤 승용차는 렉스턴, 투싼, 카니발, 쏘렌토, 스타리아 등 일부 모델에 불과하며, 수입차 역시 디젤 차량의 선택지와 선호도가 줄어 1년 전인 2023년 2만2354대와 비교해 올해 66% 감소한 7521대가 판매됐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디젤 1톤 트럭 차량은 연비 효율이 뛰어나고 장거리 운행에 적합해 한동안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며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디젤 차량 공급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특정 모델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