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709억원, 지난해보다 10.4% 증가
UHD 가입자 85만명, 전체 가입자 중 19% 비중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 4분기 매출1709억원, 영업이익 165억원, 당기순이익 107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2015년 도입한 ARA 광고 판매가 확대되는 등 플랫폼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ARA는 가입자의 시청 정보를 지역, 채널, 시간별로 분석하는 광고 시스템이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7%(60억원), 전년 동기 대비 10.4%(161억원)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0%(28억원), 전년 동기 대비 85.1%(76억원) 올랐다.
이에 비해 당기손익은 전 분기 대비 1.5%(1억원), 전년 동기 대비 14.2%(17억원) 감소했다.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 체결에 따라 콘텐츠 비용이 일시적으로 증가했고, SLT, 텔레비 등 신규사업 출시에 따른 광고판촉비 증가 때문이다.
4분기 기준 방송가입자는 총 436만 명으로 전 년 대비 0.4만 명 증가했다. 가입자 증가 추이를 보면 초고화질(UHD) 가입자가 전 분기 대비 10만 명 증가(85만 명)하여 전체 가입자의 19%를 차지하는 등 UHD 가입자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출시한 인터넷 상품으로 결합시장에 대응하고, UHD와 안드로이드 중심 가입자 모집을 강화할 계획이다.
KT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2018년에는 가입자 외형 성장과 더불어 VOD와 커머스 사업 등 매출 기반을 확대하고, SLT, 텔레비, 인터넷 등 신규 가입자 순증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중점적으로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