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독이 든 성배’ 포체티노도 피하지 못한 파리 목숨


입력 2019.11.20 11:50 수정 2019.11.20 13:47        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포체티노, 올 시즌 성적 추락하며 경질 수순

가장 많은 감독 교체 이뤄진 팀은 6번의 첼시

토트넘에서 경질된 포체티노 감독. ⓒ 뉴시스 토트넘에서 경질된 포체티노 감독. ⓒ 뉴시스

토트넘 역대 최고의 감독으로 불리는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이 성적 부진을 이유로 경질됐다.

토트넘은 20일(한국시각) 홈페이지를 통해 포체티노 감독과 그의 코치진 교체를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영국 축구계가 큰 충격에 빠진 가운데 결정적 이유로 역시나 성적 부진이 언급된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 리그 4위에 이어 챔피언스리그 준우승이라는 업적을 이뤘으나 올 시즌에는 12라운드까지 3승 5무 4패(승점 14)로 14위에 머물고 있다.

지난 네 시즌 연속 4위 안에 들었던 성적과는 분명 어울리지 않는다. 포체티노 감독은 올 시즌 단조로운 공격 전술이 상대 감독들에게 익숙해졌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의심의 눈초리는 성적으로 드러났다.

그러면서 파리 목숨과 다를 바 없는 축구 클럽 감독 자리가 다시금 회자되고 있다. 특히 뚜렷한 성적을 내야하는 ‘빅6’ 클럽에서 감독직은 그야말로 독이 든 성배와 같다.

심지어 우승을 차지했더라도 교체의 칼을 빼드는 경우도 있었는데 대표적인 팀이 바로 첼시다.

첼시는 2011-12시즌 사상 첫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끈 로베르토 디 마테오와 시즌 후 정식 감독직을 체결했다. 하지만 그는 로만 아브라모비치 구단주가 원한 사령탑이 아니었고, 2012-13시즌이 시작되자마자 경질설이 불거지더니 성적 부진을 이유로 가차 없이 교체 수순을 밟았다.

2010년대 '빅6' 감독 교체 현황. ⓒ 데일리안 스포츠 2010년대 '빅6' 감독 교체 현황. ⓒ 데일리안 스포츠

첼시의 우승 후 감독 교체는 계속 이어진다. 조제 무리뉴는 리그 우승을 차지한 이듬해 경질됐고, 안토니오 콘테 역시 리그 우승 타이틀은 물론 경질 직전 FA컵을 팀에 안긴 뒤 떠났다. 마우리치오 사리 감독도 UEFA 유로파리그 우승까지만 인연을 이어간 사례다.

2010년대 들어 클럽별로는 첼시가 가장 많은 6번의 감독 교체가 이뤄졌고, 토트넘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4회, 리버풀이 3회 교체로 뒤를 잇고 있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