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학기 밴드 캠페인’ 이용자 33만명
네이버는 그룹형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밴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달 2일 시작된 ‘2020 신학기 밴드 캠페인’을 통해 개설된 밴드는 현재 4만여개를 넘어섰다. 이용자는 약 33만명에 달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출석 체크·라이브 방송·과제 제출 등이 가능해 수업 관리 및 교사와 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유용하다”며 “학교와 학원을 위주로 사용성이 활발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비대면 문화 확산과 함께 ‘라이브 방송’ 기능을 이용하는 그룹의 수는 3월 들어 1월 대비 10배 넘게 증가했고, 방송 수는 12배가량 증가했다.
밴드를 이끌고 있는 네이버 그룹&사내독립기업(CIC)의 김정미 책임리더는 “제한된 멤버들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 불특정인에게 노출될 위험이 적기 때문에 선생님과 학부모가 모두 안심하고 수업 목적에 맞춰 온라인 학습과 모임을 이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