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사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과 오스트리아 ZKW 방문
미래 먹거리 전장사업 강화 행보 풀이…내년 흑자 전망
조주완 LG전자 신임 최고경영자(CEO) 사장이 취임 후 첫 해외 출장으로 오스트리아 소재 차량용 조명 자회사인 ZKW를 방문했다. LG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전장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21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사장은 은석현 VS사업본부장 등과 최근 오스트리아 ZKW 본사를 방문했다. 조 사장은 ZKW 경영진과 LG전자의 전장 사업 및 성장 계획을 공유하고 협력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ZKW는 올해 초 기준 수주 잔고가 역대 최대 수준으로, 향후 3년치 물량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 역대 최대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LG전자 전장 사업의 전체 수주잔고는 약 60조원으로, 이중 ZKW의 비중이 20%를 넘는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은 스마트폰 사업의 빈자리를 채울 수 기대주라는 점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담당할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출범했다. 또 전장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룩소프트와 함께 알루토를 설립했고 지난 2018년 인수한 ZKW와의 조직 개편도 마친 상황이다.
과거 가전과 함께 양대 축을 이뤘던 스마트폰 사업인 만큼 LG전자 입장에선 이 공백을 확실히 메울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구광모 LG 회장이 직접 진두지휘하며 각별하게 챙기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LG전자의 전장 사업이 내년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애플카’를 추진하는 애플이 LG전자와 협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계속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