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육성에 5년간 5조 투자
이형희 사장 “성장방식 전환 통해 새로운 판 만들 것”
2021년까지 유무선 미디어 가입자 2700만 확보
SK브로드밴드가 1위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육성을 위해 향후 5년간 5조원을 투자한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7일 오전 중구 퇴계로 본사 20층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방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판을 만들어 오는 2021년 ‘No.1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연 평균 1조원씩 향후 5년 동안 5조원을 투자해 미디어사업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혁신하고, 테크 기반의 인프라를 고도화하며 홈 사물인터넷(IoT) 등 홈 비즈를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산업 내 모든 사업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형희 사장은 “이를 통해 2021년까지 유무선 미디어 가입자 기반을 2700만 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매출도 매년 10% 성장해 4.5조원까지 끌어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빅 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Btv를 ‘홈 & 미디어 플랫폼’ 진화 시킨다. 특히 자사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의 글로벌 진출을 추진해 한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울 방침이다.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등 다양한 연관 플랫폼을 육성해 PP, 중소기업, 지역 중소상공인 등의 성장을 지원하는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이 사장은 “Btv와 옥수수를 빅 데이터와 AI 기술을 통해 고객을 가장 잘 아는 똑똑한 폴랫폼으로 탈바꿈 시킬 것”이라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쟁사를 포함해 모든 파트너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에도 매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SK브로드밴드는 2021년까지 Btv 가입자 650만, 옥수수 가입자 2050만 등 총 2700만의 가입자 기반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SK브로밴드는 HDR, HEVC 등 고화질 미디어 제공 기술을 활용하여 Btv 및 옥수수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며 재정비에 나선다. 대용량 미디어 트래픽 증가를 수용할 수 있도록 현재 40G 수준인 광가입자망을 오는 2020년까지 100G까지 고도화할 계획이다.
고정형 무선 접속 기술(FWA), 전력선 통신기술(PLC) 등 다양한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의 주거형태 및 지역 차이로 인한 서비스 품질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이 외 SK브로드밴드는 SK그룹의 R&D 및 브랜드 경쟁력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Btv와 SK텔레콤의 AI서비스 ‘누구’의 연동을 고도화하고 클라우드 캠 등 홈 모니터링 서비스와 홈 시큐리티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이 사장은 “현재의 경쟁구도 때문에 미래 먹거리를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개방과 협력을 통해 미디어 산업 내 모든 사업자들이 동반할 수 있는 새로운 판을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Btv 및 옥수수의 데이터 시스템을 PP들에게 개방하여 고객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함으로써 콘텐츠 및 광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케이블TV 주문형 비디오(VOD)와의 제휴도 확대한다.
그는 “SK브로드밴드는 플랫폼 미디어 업계의 윈윈 모델을 구축해 함께 성장하며 국내 미디어 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나라 ICT 미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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