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플랫온(PlatON), 다자간 연산 컴퓨팅 세레머니 루미노(Lumino) 진행


입력 2021.06.08 15:59 수정 2021.06.08 15:59        문지훈 기자 (mtrelsw@dailian.co.kr)

ⓒ 플랫온 제공

프라이버시 보호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플랫온(PlatON)이 프라이버시 보호 컴퓨팅 기술 개발을 위한 협업을 촉진하는 2개월 간의 컴퓨팅 세레머니 루미노(Lumino)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루미노는 영 지식 증명 시스템을 위한 ‘공통 참조 문자열(CRS, common reference strings)’을 생성하는 신뢰가 필요 없는 다중 파티 방식이며, 분산된 생태계에서 개인정보보호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한 사전 및 필수 단계이다. 이 이벤트는 이제 효율적인 zk-SNARK 알고리즘이자 블록체인 커뮤니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LONK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설정 절차를 위해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한 번만 수행하면 된다. 기존 의식과 달리 루미노는 BN254 및 BLS12–381을 포함한 두 곡선에서 MPC 프로토콜을 수행한다.


루미노는 zk-SNARK를 기반으로 한 프라이버시 보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인프라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과 매개 변수는 단순히 알라야(Alaya) 또는 플랫온(PlatON)을 대상으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 지식 증명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모든 분산형 암호화 애플리케이션의 공개 리소스로 제공될 수 있다. 글로벌 커뮤니티 이벤트로서 루미노(Lumino)는 전 세계에 분산 참가자에게 진화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AI 네트워크를 함께 밝히도록 요청한다.


루미노(Lumino)는 두 개의 컴퓨팅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은 하나의 곡선에 대한 코드를 실행한다. 참가자는 서로 다른 기본 암호화 설정에 대해 하나 또는 두 개의 컴퓨팅 그룹을 선택할 수 있다. 절차는 순서대로 수행된다. 이벤트가 시작되면 참가자는 간단히 오픈 소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순서대로 실행하고 몇 시간 내에 계산을 완료 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이벤트가 시작된 후에도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등록된 모든 참가자는 공개 대기열에 무작위로 정렬된다. 활동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루미노(Lumino)는 활성 참가자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모니터링하는 서버를 유지하고 우선 순위가 지정된 모든 활성 참가자에게 선착순 서비스(First-Come-First-Serve) 전략을 적용한다.


참가자의 컴퓨터 및 대역폭에 따라 계산은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데 1~10시간이 걸린다. 참가자는 미리 결정된 위치까지 기다렸다가 계산을 완료하거나, 이벤트 중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으며, 다른 활성 클라이언트가 없는 경우 즉시 예약 할 수 있다. 참가자가 자신의 작업을 제 시간에 완료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루미노(Lumino)는 헌신적인 참가자에 대해 15시간의 시간 창을 설정한다. 이 시간에 맞춰 계산을 시작하지 못하거나 완료하지 못하면 목록에서 삭제된다.


세레머니의 보안은 정직한 참가자에게 달려 있다. 사실 정직하게 행동하는 참가자가 한 명뿐이면 전체 세레머니가 성공하고 생성된 CRS를 글로벌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안전하게 채택할 수 있다. 루미노(Lumino)는 무결성 측면에서 6월에 개최될 예정이며 각 참가자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검증 및 계산 패러다임을 채택할 것이다. 더 많은 시간과 기술적인 세부 사항이 곧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문지훈 기자 (mtrels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문지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